사업의 시작은 아이디어의 개발과 선정이다. 그러나 좋은 아이디어는 갑자기 떠오르는 것이 아니다. 많은 아이디어 개발과 엄격한 성정 과정을 거쳐 유망한 아이템은 개발된다. 1개의 성공적인 신제품 개발은 3000개의 아이디어를 거쳐 나온다는 혁신 깔때기 이론은 이를 반증해준다.
아이디어 도출 방법
아이디어 개발방법
목표고객 인터뷰
-목표고객에게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물어보는 것
벤치마킹
-벤치마킹은 우수기업 또는 경쟁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해외의 성공한사업 아이템들을 조사하고, 이를 도입하거나 기존의 사업아이디어들과의 비교를 통해 강점을 활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 있다.
SCAMPER 기법
-SCAMPER 기법은 아이디어를 개발하기 위해 "대체, 결합, 적용, 수정, 용도전환, 제거, 뒤지기"에 관한 7가지 질문을 던지고 각각의 질문에 대한 해답을 도출한 후 실행 가능한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방법
아이디어 개진 촉진법
-아이디어 개진 촉진법은 주위 사람들에게 자신의 사업 아이디어와 관련한 모든 의견들을 경청해 나가면서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방법
아이템 선정 방법
4)기술성
기술성은 제품/서비스의 생산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지에 대해 점검하는 것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 있더라도 기술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 없으면 상품화될 수 없기 때문에 기술성은 중요하다.
기술성은 제품기술, 인력, 생산 공정, 생산설비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5)수익성
수익성은 기업의 생존을 위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수익성에 대한 명확한 보장이 없다면 그 아이템ㅁ은 채택될 수 없다.
기회비용, 이자비용, 평균 영업이익률, 손입분기점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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