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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저것

기업가정신과 창업) 아이디어 도출 및 선정

by 문자메일 2017. 4. 15.

사업의 시작은 아이디어의 개발과 선정이다. 그러나 좋은 아이디어는 갑자기 떠오르는 것이 아니다. 많은 아이디어 개발과 엄격한 성정 과정을 거쳐 유망한 아이템은 개발된다. 1개의 성공적인 신제품 개발은 3000개의 아이디어를 거쳐 나온다는 혁신 깔때기 이론은 이를 반증해준다.

아이디어 도출 방법

아이디어 원천
1)직장생활
-직장경험에서 얻은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창업
-비교적 위험이 적고 성공 가능성이 높은 방법
2)융합
-틈새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방안으로 융합 
3)전문기관 발표자료
-유망기술, 유망 창업아이템, 미래기술 등의 발표자료
-체계적인 추세분석
4)인맥
-자신의 경험하지 못한 분야에서의 인맥
-아이디어 개발과 향후 사업을 하는데 있어서도 매우 중요하다.


아이디어 개발방법

목표고객 인터뷰

-목표고객에게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물어보는 것

벤치마킹

-벤치마킹은 우수기업 또는 경쟁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해외의 성공한사업 아이템들을 조사하고, 이를 도입하거나 기존의 사업아이디어들과의 비교를 통해 강점을 활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 있다.

SCAMPER 기법

-SCAMPER 기법은 아이디어를 개발하기 위해 "대체, 결합, 적용, 수정, 용도전환, 제거, 뒤지기"에 관한 7가지 질문을 던지고 각각의 질문에 대한 해답을 도출한 후 실행 가능한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방법

아이디어 개진 촉진법

-아이디어 개진 촉진법은 주위 사람들에게 자신의 사업 아이디어와 관련한 모든 의견들을 경청해 나가면서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방법


아이템 선정 방법

1)고객 가치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철저히 고객 관점에서 아이템을 구상해야 한다.
성능과 품질보다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
고객 가치는 고객 관점에서 제품이 가지는 효용을 의미한다.
고객 가치는 명확성과 차별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고객 가치는 기존 제품/서비스와는 달라야 한다.

2)창업가 역량
창업가 역량은 사업 아이템 선정 시 중요한 고려요인이다.
사업 아이템이 창업가의 지식, 경험, 적성, 인적 네트워크, 재무상황등에 적합한지 고려해야 한다.
사업이 창업가의 적성이나 비전에 부합해야 한다.
혼자의 힘으로 사업은 이루기 어려우므로 주위에 조언이나 자금 및 영업과 관련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인적 네트워크가 존재해야 한다.
창업가의 재무사항이 아이템을 수행하기에 적합해야 한다.

3)시장 환경
시장환경은 거시환경, 시장규모, 성장성, 경쟁사로 구분하여 살펴 볼 수 있다.
거시환경은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을 말하며 이러한 요인들이 해당 아이템이 속한 산업에 미치는 기회/위협요인을 살펴보아야 한다.
시장규모는 사업 아이템을 판매하기 충분한 크기의 시장이 존재하는지를 보여주는 것
목표시장 규모가 창업가가 목표하는 매출액을 보장할 수 있는 규모인지 판단
성장성은 시장규모의 추이를 통해 파악 할 수 있다.
경쟁사는 기존 업체들을 파악 하는 것


4)기술성

기술성은 제품/서비스의 생산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지에 대해 점검하는 것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 있더라도 기술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 없으면 상품화될 수 없기 때문에 기술성은 중요하다.

기술성은 제품기술, 인력, 생산 공정, 생산설비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5)수익성

수익성은 기업의 생존을 위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수익성에 대한 명확한 보장이 없다면 그 아이템ㅁ은 채택될 수 없다.

기회비용, 이자비용, 평균 영업이익률, 손입분기점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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