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비즈니스 플랜의 정의와 중요성

by 문자메일 2017. 4. 2.

비즈니스 플랜의 정의와 중요성

비즈니스 플랜은 창업자가 자신의 사업 아이디어를 자신 스스로 정리하고 다른 사람과 그것을 공유하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라고 할 수 있다.

혼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업을 추진할 때 반드시 명확하고 정확한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해 문서화된 형태의 플랜이 필수적이다.

창업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기 위해 제품 혹은 서비스의 형태를 기술하고 사업추진의 타당성을 밝히는 것이다,


비즈니스 플랜은 아래와 같은 주제에 대하여 대답을 해야 한다.

1. 무슨 사업을 하는가? 제품/서비스의 정의와 수익모델

2. 타깃 고객은 누구이며 얼마나 살까? 타깃 시장 규모와 성장가능성

3. 어떤 사람을 채용할 것인가? 조직구성

4.어떻게 고객에게 판매할 것인가? 마켓팅전략

5.제품이나 서비스의 대가는 얼마로 할 것인가? 가격책정

6.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만들고 확보할 것인가? 생산계획

7. 얼마의 자금이 필요하고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재무계획

8. 매출액과 손익분기점 재무계획

9. 사업 추진 일정



비즈니스 플랜의 작성 목적

1. 투자자 유치

2. 정부의 창업지원 프로그램 혜택

3. 은행 금융차입

4. 전략적 제휴

5. 인수 및 합병

6. 고객과 유통업자와의 관계 증진

7. 동업자 모집 및 직원 채용


마케팅 전략(4P)

목표시장 - 어느 시장에서 어떤 컨셉트로 제품과 서비를 판매할 것인가?

제품(Product) - 어떠한 제품을 판매할 것인가?

가격(Price) - 판매할 제품의 가격은 얼마로 책정할 것인가?

유통 채널(Place) - 어디에서 판매할 것인가?

판매촉진(Promotion) - 고객들에게 제품을 어떤 방법으로 알릴 것인가?

'이것저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즈니스 플랜  (0) 2017.04.15
혼자하는창업실무)7차시 입지선정, 사업형태, 자금조달  (0) 2017.04.11
TRIZ 기법 설명과 예시  (0) 2017.03.25
현명한 사람과 어리석은 사람  (0) 2017.03.23
저작권  (0) 2017.03.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