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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내용 정리/[책] 처음부터 제대로 배우는 스프링 부트

2장. 도구 선택 및 시작

by 문자메일 2023. 9. 14.

이번 장에서 확인 할 항목들

  1. 빌드 시스템
  2. 프로그래밍 언어
  3. 도구 모음(toolchains)
  4. 코드 편집기

 

2.1 메이븐 vs 그레이들

2.1.1 아파치 메이븐

  • XML 형식의 pom.xml 파일에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의존성과 플러그인을 적기만 하면 된다.
  • mvn 명령어를 실행할 때, 어떤 단계를 완료할지 지정해서 컴파일, 패키징 등 원하는 작업 수행한다.
  • 메이븐은 컨벤션에 따라 특정한 프로젝트 구조를 생성한다. 빌드 도구와 씨름하지 않으려면 정해진 프로젝트 구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 즉 메이븐이 만든 프로젝트 구조를 그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메이븐을 쓰는 게 역효과를 낸다.

2.1.2 그레이들

  • 메이븐의 프로젝트 규칙과 엄격한 구조의 빌드 방식이 맞지 않는 프로젝트일 경우 사용 가능한 빌드 시스템
  • JVM 프로젝트 빌드할 때 사용하는 다른 옵션
  • 2008년 출시된 DSL(도메인 특화 언어)
  • 최소한의 코드로 유연한 파일 build.gradle 생성

 

2.1.3 메이븐과 그레이들 중 선택하기

  메이븐 그레이들
프로젝트 개발 환경(구조) 일관되게 만듦 자유로움, 유연함
빌드 속도 상대적 느림 상대적 빠름

 

 

2.2 자바 vs 코틀린

 

2.2.1 자바

특이내용 없음

 

2.2.2 코틀린

 

2.3 스프링 부트 버전 선택하기

 

 

2.4 스프링 이니셜라이저

 

2.5 스프링 부트 CLI 거침없이 사용하기

 

2.6 통합 개발 환경 (IDE) 사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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