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슐화
- 데이터와 기능을 묶는 것 -> 외부에는 메서드로 기능만 제공
-> Tell, Don't ask 원칙. 객체에 원하는 기능을 요청해야 한다. data를 직접 가져와서 판단하면 안 된다.
- 캡슐화를 수행하여 외부에는 메서드로 기능만 제공함으로써 객체가 어떤 data를 사용하여 어떻게 기능을 구현했는지를 감추는게 가능하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정보은닉(information hiding)이 가능하다.
- 캡슐화를 수행함으로써 객체 내부에서만 로직 변경하면 되고, 해당 기능을 사용하는 외부에서의 변경사항은 적어진다.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 SRP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 - OCP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다형성을 활용) -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다형성에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의 규약에 맞게 구현해야 한다.
예를들어 자동차 인터페이스 엑셀 기능을 후진하도록 구현하면 안 된다.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쉽게 말해서 클라이언트 코드가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는 뜻이다.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네트워크
PORT : 같은 IP 내에서 프로세스를 구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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