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자
1) 리더십
: 종업원들을 고용하여 사업을 하는 경우 창업자들은 이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사업목표에 부합하는 열정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애햐 한다.
즉, 종업원들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리더십 역량이 필요하다.
2) 교감과 소통능력
: 외부로부터 필요한 자원을 조달하고 조직 내에서 협력을 이끌어내는데 있어 반드시 요구되는 것이 교감과 소통할 수 있는 능력. 교감과 소통을 통해 감정적 공감대를 구축하게 되면 내/외부의 사람들과 유대감을 높이고 신뢰를 쌓게 함으로써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다.
3) 기회포착 능력
: 창업자는 기본적으로 남들이 인지하지 못하는 사업기회를 감지해 내고 이를 사업화 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4) 경영스타일
: 경영자로서 창업자는 자신의 타고난 스타일을 개발하고, 자신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경영스타일을 취할 필요가 있다.
5) 위기대응 능력
: 창업자는 도박사가 아니라 위험을 수용하되 계산을 통해 합리적으로 위기를 대응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창업경영
1) 시장 중심적 사고
: 기업은 스스로가 '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자'가 아님을 염두에 두고 고객의 입장에서 늘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가 고객에게 주는 효용이나 가치가 무엇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기업은 곡객을 변신시킴으로써가 아니라 고객을 만족시킴으로써 생존하는 것이다.
2)재무적 통찰력
: 공모, 전략적 투자자, 융자, 대출 등과 같은 다양한 자금의 원천과 자본조달 규모등을 다각도로 살펴보고 파악하는 통찰력도 매우 중요하다.
3) 창업팀
: 한 사람에 의한 경영보다는 팀에 의한 경영이 우수하다는 것을 배울 필요가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사람을 신뢰하는 것을 배울 필요가 있으며 자신의 일 처리에 대해 어떻게 책임져야 할지도 배워야 한다.
4) 미래에 대한 창업자의 계획
: 창업자는 사업이 일정한 궤도에 오르기 전에 자신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진자하게 생각해야 한다. 또한 창업이전에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설정해 놓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고성장 기업의 실천적 특성
1) 마케팅 특징
: 기존 제품과 서비스에서 약 90%의 이윤이 지속적으로 창출되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에서 매년 약 20%의 추가적 이윤이 창출된다.
: 기존 고객들로부터 약 90% 이윤이 지속적으로 창출되고 새로운 고객들로 부터 매년 약 30%의 추가적 이윤이 창출된다.
: 수익의 약 6% 정도 되는 연구개발비로 중요한 제품과 서비스의 개선을 수행한다.
2) 재무적 특징
: 평균 2.5년마다 다양한 자금조달의 경로를 예상
: 스톡옵션이나 종업원 지주제 등을 통해 회사의 통제력 유지
3) 관리적 특징
: 최고경영팀과 협력적인 의사결정체계 활용
: 재무, 마케팅과 운영 등의 기능적 분야에서 혁신적 역량을 우선 구축한다.
4) 계획과 통제
: 1~2년간의 자세한 월별 계획과 3년 혹은 그 이상을 위한 연간 계획을 준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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